차림

2008년 1월 17일

구글 분석기에 없는 검색 사이트 등록하기

누리집 방문자를 분석해 주는 구글 분석기 (Google Analytics)에서는 어떤 검색 사이트에서 방문자가 많이 찾아오는지도 보여 준다. 하지만 아무래도 미국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구글, 야후, MSN, AOL, Lycos, Ask, Altavista 등 영어권 사람들이 많이 쓰는 검색 사이트 위주로 검색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다.

그렇지만 구글이나 야후 정도면 몰라도 구글 분석기에 등록되어 있는 그 밖의 검색 사이트는 한글권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차라리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사이트다. 그러니 구글 검색기에 유입 검색 사이트를 보여주는 기능은 있어도 무용지물에 가깝다.

하지만 아직 절망하지 마시라. 구글 검색기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검색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으니.

먼저 구글 검색기 코드에 있는 아래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열어 본다. 주소창에 다음 주소를 넣고 엔터를 치면 된다.


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

그럼 이 자바스크립트 파일의 소스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Auto/Organic Sources and Keywords’ 부분을 찾는다. 검색 사이트가 등록된 부분으로 대충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Auto/Organic Sources and Keywords
var _uOsr=new Array();
var _uOkw=new Array();
_uOsr[0]="google";	_uOkw[0]="q";
_uOsr[1]="yahoo";	_uOkw[1]="p";
_uOsr[2]="msn";		_uOkw[2]="q";
.
.
.
.
_uOsr[32]="yam";	_uOkw[32]="k";
_uOsr[33]="pchome";	_uOkw[33]="q";

예전에는 27번까지 있었는데 지금 보니 33번까지로 늘었네. 하여튼 33번까지 있다는 건 새로 추가하려는 검색 사이트는 34번부터 시작하면 된다는 뜻이다.

이제 자신의 누리집에 심는 구글 검색기 코드를 손 볼 차례이다. 원래 구글 검색기 기본 코드는 다음과 같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_uacct = "ID번호"; 
	urchinTracker(); 
</script>

만약 네이버, 엠파스, 파란, 하나포스 그리고 다음을 추가하고 싶다면 이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 준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www.google-analytics.com/urchin.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_uacct = "ID번호"; 
	_uOsr[34]="naver"; _uOkw[34]="query";
	_uOsr[35]="empas"; _uOkw[35]="q";
	_uOsr[36]="paran"; _uOkw[36]="query";
	_uOsr[37]="hanafos"; _uOkw[37]="query";
	_uOsr[38]="daum"; _uOkw[38]="q";
	urchinTracker(); 
</script>

별거는 없고 검색 사이트 배열 부분을 새로 더 추가했을 뿐이다. 그래도 설명을 좀 하자면 이렇다.

변수가 _uOsr인 검색 사이트 이름엔 검색 사이트 주소에 나타나는 영어 이름을 적으면 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라면 주소가 naver.com이니까 naver라고 쓰고, 다음은 empas.com이니까 empas라고 쓴다.

변수가 _uOkw인 그 뒷부분에는 q라든가 query 같은 게 있는데 그건 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지정하는 변수를 가리키는 것이다. 네이버는 이 검색어 변수가 query이고 엠파스는 q이기 때문에 그렇게 적어준 것이다.

만약 이밖에 다른 검색 사이트를 더 추가하고 싶은데 검색어 변수가 뭔지 모른다면 그 검색 사이트에 가서 아무거나 한 번 검색을 해 보면 된다. 그리고 검색 결과가 뜬 뒤 주소창을 보면 %C8%B2%BE%BE%BD%C5%B9%AE처럼 괴상하게 뜨는 검색어 앞에서 어떤 검색어 변수가 쓰이는지 알 수 있다. 아래처럼.


...&q=%C8%B2%BE%BE%BD%C5%B9%AE...

변수 _uOkw에는 그걸 적어 주면 된다. 대개 검색어 변수로는 q, query, p 등을 많이 쓴다.

만약 검색 사이트 번호가 겹친다면?

만약 구글 분석기의 자바스크립트 파일 urchin.js에 이미 등록되어 있던 검색 사이트의 번호와 자기 누리집에 심는 코드에 새로 추가한 검색 사이트의 번호가 겹치면 어떻게 될까?

번호가 겹쳐도 문제는 없는 것 같다.

앞서 잠깐 말했듯이 예전에 확인해 봤을 때는 자바스크립트에 검색 사이트가 27번까지 등록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33번까지 등록되어 있다. 그런데 난 27번까지만 등록되어 있을 때 코드를 고쳐 검색 사이트를 더 추가했기 때문에, 그동안 몰랐지만 결국 28번부터는 검색 사이트가 중복되어 있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네이버나 엠파스 등에서 유입되는 정보가 구글 분석기에 제대로 잡히고 있다. 아마도 새로 추가한 코드가 구글 분석기의 자바스크립트 소스 코드에 있는 걸 덮어쓰는 것 같다.

물론 구글이나 야후처럼 한글권에서도 꽤 쓰이는 검색 사이트의 번호와는 겹치지 말아야겠지만 0, 1, 2번과 겹칠 일은 없으니까 괜찮다.

관련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