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지구용사 벡터맨, 파워 온!
지구용사 벡터맨이라는 게 있다는 얘기를 처음 들었을 때는 수학이나 물리에서 나오는 벡터 (vector)가 떠올라서, 그럼 스칼라맨 (scalarman)도 있을까 궁금했는데 그런 건 안 나오더라.
지구용사 벡터맨을 TV에서 맨 처음 봤을 때는 성우가 대사를 녹음했기 때문에 일본 것인 줄 알았다. 당시엔 이런 류의 일본 시리즈를 우리나라 TV에서는 방영하지 못한다는 걸 몰랐다. 그런데 얼굴을 아는 개그맨 유현철이 게로 역으로 나오는 걸 보고서야 비로소 우리나라 작품이라는 걸 알았다.
어쨌거나 얼굴이나 체형이 익숙한 우리나라 사람이 나오는 데다가 수준도 어느 정도 이상은 되기 때문에, 게다가 주제가가 좋고 성우 연기도 멋있기 때문에 특수촬영물 중에서는 초등학교 때 KBS에서 보여줬던 어린이 드라마 빼고는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다.
<지구용사 벡터맨>에 나온 배우 중에서 메두사 역을 맡은 오유나와 2부에서 베어 신대웅 역을 맡은 함재희는 그 뒤 KBS 드라마 학교 시리즈에도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2부에서 이글 조비환 역을 맡은 김성수는 KBS 드라마 <풀하우스>와 MBC 드라마 <누나>에 나온 바로 그 사람이다. 벡터맨 이글은 독수리가 아니라 일종의 제비였는데 그 뒤에 나온 드라마에서는 범생이로 나오더라고.
줄거리
황씨신문 (http://sulfur.pe.kr)
3천 전, 우주의 녹색별만을 찾아 파괴하는 사탄 제국이 비너스별을 공격해 온다. 비너스별은 50년 동안 저항했지만 끝내 파괴되는데, 별이 폭파되기 직전 벡터맨의 DNA와 그 재생 장치를 비너스별의 제7 공주인 레디아 공주로 함께 지구로 보낸다.
그리고 3천 년이 흐른 뒤 메두사 총사령관이 이끄는 사탄 제국의 무리가 지구를 공격해오자 지구용사 벡터맨의 전설이 깨어나기 시작하는데……. 물론 잠에서 깨어나는 건 레디아 공주였지만.
강진호, 조비환 그리고 신대웅은 모두 어려서부터 왼쪽 어깨 부위에 커다란 점을 갖고 있었는데, 레디아 공주가 깨어날 때가 되자 그 점이 빛을 내기 시작하고 공주가 부르는 소리에 이끌려 설악산에 모이게 된다. 진호는 집이 어딘지는 모르지만 설악산까지 헬멧도 쓰지 않은 채 오토바이를 타고 달려간다. 그것도 한밤중에. 너, 그게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
한편 진호와 대웅이는 설악산에서 처음 만났을 때 오토바이 충돌 사고를 낼 뻔했기 때문에 서로의 잘잘못을 따지며 몸싸움을 벌이지만 둘 다 똑같은 점을 가졌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럭저럭 무마된다. 그리고 드디어 벡터맨의 전설이 시작되었다다다다…….
등장인물
황씨신문 (http://sulfur.pe.kr)
- 타이거 강진호
- 20살. 태권도 선수 출신. 타이거의 주 공격 무기는 불꽃포. 벡터맨 셋 중에서 가장 잘 생겼다. 말이 적고 신중하고 지도력도 있으니 팀의 리더라 할 수 있으며, 가끔씩 레디아 공주와 수상쩍은 눈빛을 나누는 것 같지만 그렇다고 해서 진호가 한눈에 반한 여자가 없는 건 또 아니다. 6화의 슬기를 비롯하여 기타 등등.
- 이글 조비환

맨 얼굴의 메두사
20살. 권투 선수 출신. 이글의 주 공격 무기는 번개포. 음악을 좋아하고 멋을 잘 내며 여자를 밝히는 편이다. 그러다가 결국 5화 ‘이글의 배신’편에서 맨 얼굴로 나온 예쁜 메두사에게 홀리기까지 한다. 조비환은 좀 얍쌉한 데가 있기는 하지만 셋 중 가장 똑똑하다. 2부 첫 화에서 화상으로 심하게 부상을 입은 뒤에는 버지니아의 초생명 에너지 덕으로 낫긴 하지만 대신 얼굴이 바뀐다. 다시 말해 성우는 그대로지만 배우가 바뀐다.
- 베어 신대웅
- 20살. 베어의 주 공격 무기는 원형포. 신대웅은 둔한 데가 있긴 하지만 가장 순박하다. 한 번은 대웅의 친구 얘기도 나오는데, 친구가 애 아빠였다. 그걸 보고 나니 도대체 벡터맨 세 명의 나이가 몇 살이라는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돼. 신대웅도 2부 첫 화에서 화상으로 심하게 부상을 입은 뒤 버지니아의 초생명 에너지 덕으로 낫게 되지만 얼굴이 바뀐다.
- 레디아 공주
비너스 별의 제7 공주. 고향별 비너스별은 비록 없어지고 말았지만 3천 년 전 지구로 와 사탄 제국의 침략을 막기 위해 벡터맨을 깨운다. 하지만 초생명 에너지와 그린 파워를 너무 많이 쓰는 바람에 1부가 끝나고 죽는다. 극장판에서는 잠시 영혼(?)으로 나와 라디아를 설득하기도 한다.
- 메두사
사탄 제국의 총사령관. 메두사는 나름대로 악독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더 없이 아름답고 착해 보이는 얼굴을 갖고 있다. 분장의 힘이란 정말. 게로가 부르는 노래와 춤을 좋아하는 걸 보면 취향이 독특하다.
- 포우
포우는 원래 비너스별의 과학자였다. 아마 3천 년이란 세월을 넘어 지구에 남기 위해 현재의 모습으로 바꾼 것 같다. 처음에는 대웅이가 포우를 무시하며 ‘꼬마 선생’'이라고 불렀지만 언젠가 포우가 레옹 황제를 불러내고 기절한 일 뒤로는 ‘포우 선생’이라고 부른다.
- 게로
메두사 사령관의 오른팔. 아부를 잘 한다. 극장판에서 메두사에 의해 사람 같은 모습에서 포우와 같은 동그란 로봇 모습으로 바뀐 뒤 2부에서는 계속 그런 모습으로만 나온다. 하지만 극장판은 내용이 2부의 중간에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2부 처음부터 3D로 처리한 게로가나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
- 코브라 사령관
- 1부에서 나온다. 늘 메두사에게 구박만 받더니만 메두사 총사령관에게 반기를 들고 1부 마지막회에서는 단 하나 남은 거대팽창변신캡슐을 자기 몸에 이식하여 진짜 보기 흉한 코브라 괴물로 변한다. 하지만 결국 죽는다.
못 해도 구박 잘 해도 구박
이란 명언을 남겼다.
- 데빌라 부관
- 1부에서 나온다. 코브라 사령관 밑의 부관 중 한 명. 한 마디 한 마디가 웃기고 행동 하나 하나가 웃긴 부하다. 목소리 연기를 한 게 바로 타이거 강진호의 성우와 같다는 말씀.
- 버그 사령관
- 메두사가 보낸 사탄 제국의 부하로 2부에서 나온다.
- 슬기
- 1부 6화 ‘공포의 소리괴물’편에 나온다. 진호가 서점에 갔다가 옆에 있던 예쁜 아가씨에 혹해 있었는데, 마침 그 아가씨가 물건을 떨어뜨리고 가는 바람에 진호가 주인을 찾아주다가 알게 되는 아가씨다. 귀머거리로 나중에 벡터맨이 소리괴물과 싸울 때 도움을 준다. 한편 이 이야기에서 레디아 공주는 공원에 놀러 나왔다가 코브라 졸개들에게 납치될 뻔 하는데, 공공장소에 나오면 옷이나 좀 갈아입고 나올 것이지 그 옷을 그냥 입고 나오는 건 뭐냐.
- 윤지혜
- 1부 10화 ‘벡터맨 천사’편에 나온다. 지혜는 벡터맨 타이거인 진호의 친구로, 아버지 윤 박사가 코브라 일당에게 납치된 뒤 후 벡터맨 DNA를 주입받아 사흘 동안 한시적으로 벡터맨 천사가 된다. 지혜가 ‘벡터맨 천사!’라고 외치면 이글이 빌려준 팔찌에서 알아서 공격이 나간다.
- 라디아
극장판에서 나온다. 라디아는 레디아 공주의 동생으로 다른 벡터맨들과 똑같은 DNA를 갖고 있다. 사탄 제국에 잡혀가 자신이 비너스별의 공주라는 예전 기억이 지워진 뒤 벡터맨을 때려잡는 데 일조하지만 죽은 레디아 공주에 의해 옛 기억을 되찾고는 위기의 벡터맨을 구하기 위해 메두사 총사령관의 모함으로 돌진하여 살신성인한다. 라디아 공주 역을 맡은 성우는 레디아 공주 역 성우와 같다.
- 버지니아
- 극장판과 TV판 2부에 나온다. 본명은 정단아. 18살. 지구인이지만 레디아 공주와 탄생 별자리가 완전히 일치하는 우주의 쌍둥이로, 레디아 공주와 똑같은 초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레디아 공주가 늘 흰 드레스를 입고 주로 기지 내에서만 지냈던 것에 비해, 버지니아는 늘 바지를 입고 있으며 벡터맨 버지니아로 변신하여 사탄 제국과 직접 맞서 싸우기도 하는 등 훨씬 활동적인 면을 보인다. 레디아 공주 역을 했던 성우가 버지니아 목소리도 맡아 연기했다.
- 벡터맨 자이언트
- ‘벡터맨 자이언트 발진!’이라고 외치면 벡터맨이 싸우는 곳으로 발진하는 거대 로봇이다. 버지니아가 합류한 뒤로는 버지니아까지 네 명이 자이언트에 타고 싸우는데 2부에서는 조종석이 더 참담해졌다. 벡터맨 자이언트가 출동하고 나면 움직이는 걸 지켜보는 게 참 깝깝하다.
벡터맨 변신 주문과 싸우는 방식
황씨신문 (http://sulfur.pe.kr)
사탄 제국의 졸개들이 나타나면 일단 강진호, 조비환 그리고 신대웅은 맨 몸으로 싸운다. 그러다가 몰린다 싶으면 그 중 한 명, 대개는 진호가 제안한다.
“안 되겠다. 변신하자!”
그러고 나면 비로소 변신을 시작한다.
“파워 온!”
변신 주문은 간단하다.
- “벡터맨 타이거!”
- “벡터맨 이글!”
- “벡터맨 베어!”
- “벡터맨 버지니아!”
주 공격 무기인 기공포로 공격할 때도 무기 이름을 꼭 외쳐야 한다.
- “타이거 불꽃포!”
- “이글 번개포!”
- “베어 원형포!”
하지만 싸움은 만만치 않다. 이제 사탄 제국 쪽에서 몰린다 싶으면 거대 괴물로 변신하기 때문이다.
“안 되겠어.”
사태 파악을 잘 하는 타이거 진호의 한 마디. 이제 벡터맨 자이언트 로봇을 출동시킬 때가 온 것이다. 벡터맨 세 명은 동시에 외친다.
“벡터맨 자이언트 발진!”
예전에 써두었던 걸 다시 정리하고 내용을 좀 더 보태서 올린다. 사진은 2001~2002년 KBS에서 재방영할 때 캡쳐해 둔 건데 그때 캡쳐하기 정말 힘들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