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4년 6월 12일

정겨운 사투리

사전에도 잘 나오지 않는 사투리. 표준어로는 전할 수 없는 것이 사투리 안에는 있습니다.

충남 당진 지역 사투리

황씨신문 (http://sulfur.pe.kr)
호랑
호주머니 : 어려선 왜 호랑이 (호주머니)를 호랑이 (범)이라고 부르는지 궁금했다. 호랑이에 돌이 들었다는 식으로 말했으니까.
애고갱
애걔걔 : 애고갱! 겨우 그만큼만 줘?
시절
바보 : 아유, 이 시절아! 바보보다는 푼수나 머저리 쪽에 더 가깝다. 시절이 좋은 뜻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주 나쁜 뜻도 아니다. 시절이라는 말을 듣고 이판사판 싸우려들지는 않겠지만 어쨌거나 기분이 나쁘긴 하지.
마늘꽁
마늘종
수합
조개 (?) : 수합은 조개를 나타내는 보통명사는 아니고 조개 중 어떤 것을 가리키는 말인데 시장에서 수합을 뭐라 부르냐고 물으니 그냥 조개 아니냐고 오히려 내게 묻는다. 서울에서는 수합을 뭐라 부르는지 모르겠다.
부추 : 부추라는 말은 중학교 1학년 가정 책에서 처음 봤는데 애들이 이해를 못해서 선생님께서 부추가 뭔지 설명을 해 주셨다. 그런데 들어보니 꼭 오이김치에 들어가는 졸 같은데 부추라니 도대체 그게 뭘까? 했다는 말씀.
여수
여우 : 여우같다는 말도 당진에서는 여수같다고 하고 야, 이 여수야! 이렇게 말한다.
무수
무우, 무
몸지
먼지 : 6학년 때 일기장에 몸지라고 썼다가 선생님께서 고쳐주신 걸 보고서야 표준어가 먼지인 줄 알았다.
부루, 부루쌈
상추 : 상추보다는 부루쌈이 더 맛있을 것 같다니까.
이-이
아-아 : 감탄사. 아, 그렇구나 하는 뜻으로 쓰는 말로 앞에 나오는 를 길게 늘어뜨려 주어야 제 맛이 난다.
절굿대
절굿공이
그려
그래
창세기
창자 : 어려선 성경책에 왜 창세기 (창자)가 있는지 늘 궁금했어.
그지
거지
목록
미만부

새 글

  1. 레피디마 와디즈 펀딩 9/27 (월) 오후 5시 ~
  2. 크툴루 죽음마저 죽으리니 프로스트 주사위, 코믹스 패키지 판매 9/27 (월) ..
  3. 매시브 다크니스 2 구매자 마카라이보 주소 변경 9/24 ~ 9/27 (월) 밤 11시
  4. 팝콘 기습특가 9/23 (목) ~ 9/24 (금)
  5. 보드엠 이 주의 특가 9/23 (목) ~ 9/30 (목) 낮 12시
  6. 시프팅 스톤 출시
  7. 보드엠 이 주의 특가 9/16 (목) ~ 9/23 (목) 낮 12시
  8. 쿼키 서킷 오류 수정 카드 주소변경 신청 9/17 (금) ~ 9/23 (목)
  9. ALG판 윙스팬과 유럽 확장 오류 수정 카드 배송과 판매 안내
  10. 쿵푸 파이터 와디즈 펀딩 9/16 (목) 저녁 7시 ~ 9/30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