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8년 4월 27일

‘칠칠맞다’와 ‘칠칠맞지 못하다’

먼저 다음의 예를 보자.

MBC 만화영화 《르브바하프 왕국 재건설기》 18화에서 유리엘 공주가 넘어지자 반 왕자가 하는 말.

“공주 괜찮소? 여자가 칠칠맞게스리.”

MBC 아침 드라마 《흔들리지 마》 2008년 4월 25일 방영분에서 한강필이 자신의 모자람을 엄마에게 말하며.

“제가 칠칠맞은 구석이 있잖아요.”

이 두 가지 예에서 ‘칠칠맞다’는 모두 좋지 않은 뜻으로 쓰이고 있다. 하지만 사실 ‘칠칠맞다’는 좋은 뜻을 갖고 있는 말로, 이 예에서처럼 행동거지가 찬찬하지 못하다든가 하는 뜻으로 쓸 때는 ‘칠칠맞지 못하다’고 써야 한다. 애초에 ‘칠칠맞다’라는 표현은 잘 쓰이지 않고 주로 ‘칠칠맞지 못하다’, ‘칠칠치 못하다’는 식으로 쓰이는 말이다.

칠칠하다, 칠칠맞다 : 주접이 들지 아니하고 깨끗하고 단정하다. 성질이나 일 처리가 반듯하고 야무지다.

- 인터넷 두산국어사전에서

예전에는 이 말을 잘못 쓰는 사람을 본 일이 없는데, 요즘은 왜 이렇게 잘못 쓰는 경우를 방송에서 자주 보게 되는지 모르겠다. 작가가 실수할 수 있다고 치더라도 방송에 나가기 전에 대본을 미리 본 연출자를 비롯한 방송 관계자와 출연 배우들까지 이걸 지적하지 못하고 넘어갔다면, 결국 그 사람들은 모두 같은 부류로 묶이게 된다. 그것도 모르다니…라고.

목록
미만부

새 글

  1. 언매치드 : 빨간 망토 소녀 vs 베어울프 (Unmatched: Little Red Riding Hood vs. Beowulf..
  2. 언매치드 코블 & 포그 (Unmatched: Cobble & Fog) *
  3. 스크래블 오리지널 - 2022 (Scrabble) *
  4. 시타델 - 2022 (Citadels) *
  5. 스크래블 오리지널 2022, 시타델 2022 출시
  6. 벚꽃 내리는 시대에 결투를 임시 플레이 키트 제공 공지
  7. 코보게 2022년 5월 16일 소식지
  8. 메시나 1347 (Messina 1347) *
  9. MTS 2022년 5월 소식지
  10. 세자매 (Three Siste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