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6년 9월 5일

'먹거리'가 아니라 '먹을거리'

몇 해 전부터 '먹거리'라는 말이 많이 쓰이고 있지만 이건 틀린 말이다. '먹을거리'라고 써야 한다.

먹는 걸 먹거리라고 하는 건 마치 깎을 수 있는 것을 가리켜 '깎거리'라고 하는 것과 같다. 읽을 수 있는 걸 읽을거리, 볼만한 걸 볼거리라고 하는 것처럼 먹을 수 있는 건 먹을거리다.

먹을거리나 읽을거리처럼 이미 한 낱말로 굳어진 것 말고는, '거리'가 동사와 함께 쓰일 때는 '~ㄹ(을) 거리'라고 쓴다.

다른 낱말은 다 ㄹ을 붙여서 쓰는데 먹거리 저 혼자만 그렇게 쓰도록 인정해 달라는 것도 우습고 아직 먹거리가 먹을거리를 밀어낼 만큼 대세도 아니다. 게다가 먹을거리에 비하면 먹거리는 좀 딱딱하고 답답한 느낌이 들어서 더 쓰기 싫다.

쓰이는 예

황씨신문 (http://sulfur.pe.kr)
집에 먹을거리가 있나 좀 봐. (○)
집에 먹거리가 있나 좀 봐. (×)
목록
미만부

새 글

  1. 아컴 느와르 사건번호 1. 마녀숭배 살인사건 (Arkham Noir: Case #1 – The Witch Cul..
  2. 대한의 영웅들 확장 독립투사의 얼 (Champions of Korean Empire Expansions) *
  3. 대한의 영웅들 (Champions of Korean Empire) *
  4. 배틀콘 수정 카드 생산 관련 딜라이트 공지 (주소 변경 ~ 5/1)
  5. 한글판 소식 - 아컴 느와르
  6. 볼피리온 와디즈 펀딩 4/20 (화) 오후 5시 ~ 5/10 (월)
  7. 방랑 출시 특가 4/19 ~ 4/26 (월)
  8. 원목으로 만든 보드게임 탁자 선주문 4/16 ~ 4/30 (금) 밤 9시
  9. 에이언즈 엔드 소식 (별 거 없음)
  10. 보드엠 2021년 4월 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