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루마블, 모노폴리의 변형. 목표는 돈을 많이 버는 게 아니라 기념품을 많이 사 모으는 것이다. 그래서 돈을 좀 팍팍 쓰는 경향이 있기도 하고 돈 버는 재미가 덜하기도 하다. 그래도 무한히 늘어지는 게 아니라 한두 시간 안에 끝나는 건 좋다.
일곱 살 조카가 엄청나게 좋아함.
캐릭터의 힘! 조카들이 확실히 좋아한다. 카트라이더 캐릭터를 쓰지 않았다면 애들이 대번 빠지는 일은 없었을 것 같다.
그리고 흠을 잡자면 설명서가 좀 부실하다는 것. 애매한 부분이 몇 군데 보인다. 게다가 아마 이런 놀이를 처음 해 보는 사람은 이 설명서를 갖고는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끝으로 아쉬운 점은 관광증서와 기념품 카드에 대충 그린 것 같은 그림이 있다는 것이다. 사진을 넣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4인 플레이 : 총 15만 루찌
10만 루찌 (1장), 1만 루찌 (4장), 1천 루찌 (5장)
준비 단계에서 돈을 나눠주는 윗부분에서 ‘5천 루찌 (1장)’이 빠져 있다.
[질문] 같은 기념품 카드를 중복해서 가질 수 있나?
[답] 설명서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 없다. 하지만 코리아보드게임즈 동영상 설명서를 보면 같은 나라의 기념품 카드를 가질 수는 있지만 점수에 보탬이 되지는 않는다. 즉, 이집트의 기념품 카드를 2장 갖고 있어도 점수는 1점밖에 안 된다.
[질문] 아이템 카드 ‘우주선’이 나와서 자기 상점이 있는 곳의 기념품 카드를 1장 반납한 뒤 나중에 그 땅에 자기가 들어갔을 경우 기념품을 돈을 내고 사야 하나 아니면 자기 가게가 있는 곳이니까 공짜로 다시 기념품을 받나?
[답] 자기 가게에서 돈 내고 기념품을 사는 건 좀 이상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우리는 자기 땅에 들어갔을 때 기념품을 공짜로 다시 받기로 정했다.
사온 관광증서 카드는 뒷면이 보이게 놓는다. 그렇게 하면 나중에 입장료나 상점개설료를 찾아보기에 편하기도 하고 기념품 카드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일곱 살 조카가 알려줬다.
자료를 재가공, 재배포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