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fenland라는 보드게임을 카드게임으로 만든 것이라고 하대요.
그림이 예뻐서 끌리긴 하지만 갖고 있진 않아요. 그냥 규칙을 번역해 본 거죠. 어떤 게임인가 하고. 직접 제품을 접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단지 영어로 된 규칙 설명서만 보고 번역한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내용물
- 카드 120장 (마을 카드 26장, 여행 카드 64장, 특수 카드 30장)
- 금화 65개 (한 냥, 다섯 냥, 열 냥 짜리)
- 문장(紋章)을 나타내는 표장 24개 (여섯 가지 종류로 각각 네 개씩)
- 첫 번째 주자를 나타내는 용 동상과 받침대
- 규칙 설명서
2. 놀이의 목표
요정들의 왕이 죽었다. 따라서 전통에 따라 왕자들 중 한 명이 새 왕으로 추대될 것이다. 그런데 왕위를 물려받기 위해서 왕자들은 요정 나라에서 쓸 수 있는 독특한 형태의 교통수단을 이용해 자신의 성을 떠나 요정 나라에 있는 마을들을 여행해야 한다. 가장 먼저 자신의 영토에 있는 마을들을 들려야 하며 그 다음으로 다른 영토들에 있는 마을들을 들려야 한다. 각각의 마을에서 왕자들은 방문한 표시로 금화 몇 냥을 받게 된다. 그리고 왕위를 물려받기 위한 경쟁에서 다른 왕자들을 훼방하기 위해 여행길에 도둑과 방해물을 둘 수도 있다. 이 여행이 끝나고 나서 가장 많은 금화를 모은 왕자가 요정 나라의 새 왕으로 등극할 것이다.
3. 카드 나눠주기
- 카드 120장을 잘 섞어서 탁자 가운데에 앞면이 보이지 않도록 놓는다. 이것이 카드 더미가 된다. 그 옆에는 버리는 카드를 놓아둔다.
- 자기 앞 공간은 각각 자기 영토가 된다. 자신의 영토에 자신의 금화와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을 보관한다.
- 사람들은 각각 문장을 하나씩 고르고, 그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 4개를 받아 그것을 자신의 영토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는다.
- 나이가 가장 많은 사람이 은행장 역할을 한다. 은행장은 사람들에게 각각 5냥 짜리 금화 2개와 1냥 짜리 금화 2개씩 나눠준다.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자신의 금화 창고를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도록, 즉 그 내역을 알 수 없도록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은행장은 요청이 있을 경우 금화를 다른 것으로 바꿔주기도 한다.
- 나이가 가장 어린 사람이 용과 받침대를 받아서 용을 받침대에 끼운다. 용을 가진 사람이 놀이를 시작하는 첫 번째 주자가 된다.
4. 놀아보자
놀이는 2-5 라운드(round) 동안 진행된다. 두 명, 세 명 그리고 네 명이 할 때, 각각 2 라운드, 3 라운드, 그리고 4 라운드씩 진행한다. 따라서 모두 한 번씩은 첫 번째 주자가 된다. 다섯 명이나 여섯 명이 할 때는 5 라운드를 진행한다. 따라서 여섯 명이 할 때는 딱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가 한 번씩 첫 번째 주자를 하게 된다.
라운드는 각각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 카드 나눠주기
- 여행 계획 짜기
- 여행하기
- 라운드 끝마치기
(1) 카드 나눠주기
첫 번째 라운드에서 첫 번째 주자가 카드 더미에서 사람들에게 각각 10장씩 카드를 나눠준다. 그 다음 라운드부터는 사람들에게 각각 8장씩 카드를 나눠준다. 사람들은 마을 카드와 여행 카드와 특수 카드를 받게 되는데, 어떤 사람은 이들 세 종류의 카드를 골고루 받지 못할 수도 있다.
▶ 마을 카드
마을 카드는 여행 계획을 짜는 단계에서 사용한다. 마을 카드에는 모두 여섯 가지 종류가 있다.
- 호수 옆에 있는 마을
- 강 위에 있는 마을
- 사막 한가운데에 있는 마을
- 산 위에 있는 마을
- 숲속에 있는 마을
- 평야에 있는 마을
마을 카드는 각각 2-7의 값어치를 갖고 있으며, 그 마을이 어느 지형에 있는지가 카드 구석에 표시되어 있다.
▶ 여행 카드
여행 카드는 여행하는 단계에서 사용한다. 여행 카드에는 모두 일곱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요정 나라에서 쓸 수 있는 일곱 가지 종류의 교통수단 (또는 탈 것)을 나타낸다. 마을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그 마을이 있는 지형에서 쓸 수 있는 탈 것에 해당하는 카드를 한 장 이상 써야 한다.
- 거인 돼지 (giant pig)
-
- 1장 : 평야에 있는 마을이나 숲속에 있는 마을로 빠른 걸음으로 데려다준다.
- 요정의 자전거 (elfcycle)
-
- 1장 : 평야에 있는 마을이나 숲속에 있는 마을로 데려다준다.
- 2장 : 산 위에 있는 마을로 태워서 데려다준다.
- 마법의 구름 (magic cloud)
-
- 1장 : 산 위에 있는 마을로 공중에 띄워 데려다준다.
- 2장 : 평야에 있는 마을이나 숲속에 있는 마을로 데려다준다.
- 유니콘 (unicorn)
-
- 1장 : 숲속에 있는 마을이나 산 위에 있는 마을로 바람 같이 달려 데려다준다.
- 2장 : 사막에 있는 마을로 데려다준다.
- 트롤의 마차 (trollwagon)
-
- 1장 : 평야에 있는 마을로 데려다준다.
- 2장 : 숲속에 있는 마을, 사막에 있는 마을 또는 산 위에 있는 마을로 데려다준다.
- 용 (dragon)
-
- 1장 : 평야에 있는 마을, 사막에 있는 마을 또는 산 위에 있는 마을로 하늘을 날아 데려다준다.
- 2장 : 숲속에 있는 마을로 데려다준다.
- 뗏목 (raft)
-
- 1장 : 강 위에 있는 마을로 노를 저어 데려다준다.
- 2장 : 호수 옆에 있는 마을로 데려다준다.
▶ 특수 카드
특수 카드에는 여섯 가지 종류가 있다. 그 중 네 가지는 여행 계획을 짜는 단계에서 사용하고 (구석에 동그라미가 표시되어 있다) 나머지 두 가지는 여행하는 단계에서 사용한다 (구석에 네모가 표시되어 있다). 여행 계획을 짜는 단계에서 사용되는 네 가지 특수 카드는 각각의 마을에서 오직 하나씩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두 가지 방해물 카드는 그 카드가 사용되는 마을의 종류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
금화 카드 (gold card)가 있는 마을을 방문했는데 방문자의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이 그 금화 카드에 놓여 있다면, 즉 자신의 금화 카드가 그 마을에 있다면, 그 사람은 그 마을 값어치의 두 배에 해당하는 금화를 받는다.
도둑 카드 (thief card)가 있는 마을을 방문했다면, 그 사람은 그 도둑 카드 위에 놓인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의 소유주에게 금화 두 냥을 주어야 한다. 만약 금화 두 냥을 갖고 있지 않다면 그 사람은 그 마을을 방문할 수 없다.
평야에 있는 마을, 숲속에 있는 마을, 사막에 있는 마을 또는 산 위에 있는 마을을 방문했는데 그 마을에 나무 방해물 (tree obstacle)이 있었다면, 그 사람은 똑같은 종류의 여행 카드를 한 장 더 써야 한다. 그러나 그 나무 방해물 카드에 자신의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이 놓여 있다면, 즉 그 방해물이 자신이 놓아둔 것이라면, 똑같은 여행 카드를 한 장 더 쓰지 않아도 된다.
강 위에 있는 마을 또는 호수 옆에 있는 마을을 방문했는데 그 마을에 바다 괴물 방해물 (sea monster obstacle)이 있었다면, 그 사람은 뗏목 카드를 한 장 더 써야 한다. 그러나 그 괴물 방해물 카드 위에 자신의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이 놓여 있다면, 그 여행 카드를 한 장 더 쓰지 않아도 된다.
어떤 영토로 들어갈 때 호위 카드 (escort card)를 사용한다면, 그 영토를 떠날 때까지 그 영토에 속하는 모든 마을에 들어갈 때마다 도둑과 방해물들로부터 보호받는다. 사용한 호위 카드는 그 영토를 떠날 때 버린다. 따라서 그 사람이 여행하는 도중 그 영토를 떠나서 나중에 다시 들어간다면, 또 다른 호위 카드를 쓰지 않는 한 두 번 보호받지는 못한다.
방향 바꾸기 카드 (change direction card)를 쓰면 여행의 방향을 거꾸로 바꿀 수 있다. 방향 바꾸기 카드는 자신의 영토에 속하는 마을을 적어도 하나 이상 방문한 이후라면 언제든지 여행하는 도중에 쓸 수 있다. 이 카드는 쓰고 난 뒤에 바로 버린다.
(2) 여행 계획 짜기
첫 번째 주자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차례대로 자신의 여행 계획을 짠다. 자기 차례에는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으며, 여섯 가지 종류의 일 중 한 가지를 하거나 아니면 통과한다. 여행 계획을 짜는 일은 모두가 통과할 때까지 계속된다.
자기 차례에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다.
- 마을 카드 1장 쓰기 (마을 하나 만들기)
- 마을 카드 없음!
- 카드 3장 뽑고 4장 버리기
- 카드 1장 사기
- 금화, 도둑 또는 방해물 카드 1장 쓰기
- 마을 하나 없애기
- 통과하기
▶ 마을 카드 1장 쓰기
마을 카드를 1장 써서 마을을 만들 때는 그 카드를 자신의 영토 또는 다른 사람의 영토에 앞면이 보이도록 내려놓는다. 한 사람의 영토에는 마을 카드가 2개까지 있을 수 있다 (마을은 2개까지 만들 수 있다). 두 번째 마을 카드가 어떤 사람의 영토에 놓일 때는 (그 영토의 소유주가 보는 위치에서) 첫 번째 마을 카드 왼쪽에 놓는다.
▶ 마을 카드 없음!
자신의 영토에 마을 카드가 없고 손에도 마을 카드를 들고 있지 않을 때는, 자기 차례에 "마을 카드 없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손을 보여주며 마을 카드를 한 장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그 다음에 카드 더미에서 마음에 드는 마을 카드를 골라 손에 넣고 자신의 카드 중 1장을 버린다. 그리고 카드 더미를 잘 섞어두면 그 사람 차례가 끝난다.
▶ 카드 3장 뽑고 3장 버리기
카드 더미에서 카드 3장을 뽑아 손에 든 다음에 다시 자신의 카드 중에서 4장을 뽑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준 다음에 버린다. 방금 뽑은 카드를 버릴 수도 있다.
▶ 카드 1장 사기
카드 더미 맨 꼭대기에 있는 카드를 살 수도 있다. 그 카드를 가져가 손에 든다. 한 라운드에서 어느 한 사람에게 첫 번째로 팔리는 카드는 금화 1냥, 두 번째로 팔리는 카드는 금화 2냥, 그리고 세 번째로 팔리는 카드는 금화 3냥을 받는다. 한 라운드에서 한 사람이 카드를 4장 이상 살 수는 없다.
사람들의 구매 내역을 추적하기 위해, 카드를 산 사람은 그 카드에 대한 돈을 즉각 지불하지 않고 금화를 자신의 금화 창고에서 떨어져 있는 자신의 영토에 놓아둔다. 따라서 모두가 그 금화의 개수를 통해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카드를 샀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앞으로 그 사람이 카드를 살 때 얼마만한 돈을 지불해야 하는지, 언제 카드를 살 수 없게 되는지 등을 알 수 있다. 그 금화들은 여행 계획을 짜는 단계가 끝났을 때 은행에 지불한다.
▶ 금화 카드, 도둑 카드 또는 방해물 카드 1장 쓰기
어떤 사람의 영토에서 한 마을 카드 옆에 이 카드를 놓아둔다. 그리고 나서 그 카드 위에 자신의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을 하나 내려놓아 자신의 것임을 분명히 한다.
한 마을 옆에는 이들 카드 중 단 하나만 놓아둘 수 있다. 따라서 한 마을 옆에는 이들 카드를 최대 3장까지만, 금화 카드 1장, 도둑 카드 1장, 그리고 방해물 카드 1장, 이렇게만 놓을 수 있다.
방해물 카드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나무 방해물은 사막에 있는 마을, 평야에 있는 마을, 숲속에 있는 마을 그리고 산 위에 있는 마을 옆에만 둘 수 있다. 바다 괴물 방해물은 호수 옆에 있는 마을 또는 강 위에 있는 마을 옆에만 둘 수 있다.
사람들은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을 각각 4개씩 갖는다. 네 개를 모두 쓴 다음에는 이들 금화 카드, 도둑 카드 또는 방해물 카드를 더 이상 쓸 수 없다.
▶ 마을 하나 없애기
자신의 영토에서 마을 하나를 없앨 수가 있는데, 이 때는 그 마을에 딸린 금화 카드, 도둑 카드 그리고 방해물 카드가 함께 없어진다. 없앤 카드는 버리는 카드 더미 위에 앞면이 보이도록 버리고, 마을 카드는 버릴 때 1장 당 금화 2냥을, 그리고 나머지 금화 카드, 도둑 카드 그리고 방해물 카드는 버릴 때 1장 당 금화 1냥씩을 은행에 지불한다.
버려지는 카드 위에 있던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들은 그 문장의 소유주들에게 되돌려준다. 다른 사람의 영토에 있는 마을은 없앨 수 없다.
▶ 통과
만약 자신의 영토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마을을 갖고 있다면, 자기 차례에 뭔가 하는 대신 그냥 통과할 수도 있다. 이번에 통과하는 사람이 다음 차례에도 반드시 통과할 필요는 없으며 그 때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된다. 사람들이 모두 통과하면 여행 계획을 짜는 단계가 끝난다.
예시 1:
아라치는 자신의 영토에 이미 마을 하나가 있었기 때문에 자기 차례에 통과하기로 했다. 다음 차례는 마루치였는데 마루치는 마을 카드 1장을 써서 자기 영토에 마을 하나를 만들었다. 그 다음 차례인 파란 해골 13호는 방금 전에 마루치가 만든 마을 옆에 자신의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과 함께 도둑 카드를 내려놓았다. 그 다음 차례인 팔라팔라는 금화 1냥을 내고 (왜냐하면 이번 라운드에서 처음으로 카드를 사는 거였기 때문에) 카드 더미 맨 꼭대기에 있는 카드를 1장 샀다. 다시 아라치 차례가 되었고, 아라치는 카드 3장을 뽑고 4장을 버렸다.
마루치는 이제 마을 하나를 갖고 있었으므로 (마루치는 마을이 하나도 없는 마지막 사람이었다) 통과하기로 했다. 파란 해골 13호는 손에 든 카드도 만족스러웠고 마을 배치도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통과했다. 팔라팔라는 더 이상 해 봐야 나아질 게 별로 없었기 때문에 역시 통과했다. 다시 아라치 차례가 되었고, 아라치는 아까 바라던 카드를 손에 넣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통과했다. 그래서 여행 계획을 짜는 단계가 끝나고 이제 각자 여행하는 단계로 들어갔다.
(3) 여행하기
첫 번째 주자부터 시작해서 모두가 자신의 여행을 마칠 때까지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사람들은 각각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여행한다. 한 마을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여행 카드를 1장 이상 써야 (내야) 한다. 마을을 방문하게 되면 그 마을의 종류에 따라 금화를 받게 되며, 만약 방문한 마을에 자신의 금화 카드를 놓아두었다면 두 배의 금화를 받게 된다. 만약 그 마을에 도둑이 살고 있다면 그 도둑, 즉 도둑의 소유주에게 금화를 내야 한다.
▶ 여행
여행은 자신의 성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한다. 그곳에서 시작해서 적당한 여행 카드를 사용해 먼저 자신의 영토에 있는 마을들을 방문한다. 그리고 나서야 비로소 이웃한 영토에 있는 마을들을 방문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의 영토에 마을이 2개 있다면, 오른쪽에 있는 마을을 먼저 들르고 다음으로 왼쪽에 있는 마을을 들려야 한다.
자신의 영토에 있는 마을들을 방문한 다음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며 여행을 계속한다. 마을은 차례대로 모두 들려야 하며 어느 것도 지나칠 수 없다. 또한 방문할 때마다 그 마을에 가기 위해 필요한 여행 카드를 써야 한다.
마을은 모두 특별한 지형, 즉 호수 옆, 강 위, 사막 한가운데, 산 위, 숲속 또는 평야에 있다. 여행 카드는 요정 나라에서 쓸 수 있는 탈 것을 나타내며, 용, 유니콘, 트롤의 마차, 요정의 자전거, 거인 돼지, 마법의 구름 그리고 뗏목이 있다. 각각의 여행 카드에는 탈 것을 나타내는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카드를 이용해 갈 수 있는 지형이 표시되어 있다. 지형 표시의 개수는 그 지형에 있는 마을에 가기 위한 탈 것을 쓰는 데 필요한 여행 카드의 개수를 나타낸다. 만약 카드에 가고자 하는 마을이 있는 지형을 나타내는 표시가 없다면, 그 여행 카드로는 그 마을에 갈 수 없다. 예를 들어, 요정의 자전거 카드에는 평야 표시가 1개, 숲 표시가 1개 그리고 산 표시가 2개 있다. 즉, 숲속에 있는 마을에 가기 위해서는 요정의 자전거 카드 1장이, 그리고 산 위에 있는 마을에 가기 위해서는 요정의 자전거 카드 2장이 필요하며, 이 카드를 이용해서는 사막에 있는 마을에 갈 수 없다.
모든 영토에 있는 모든 마을을 방문한 사람은 은행에서 금화 10냥을 받게 되며 필요한 여행 카드를 갖고 있는 한 여행을 계속할 수 있다.
▶ 금화 지불
이 규칙에서 금화는 사람들 사이에 또는 사람과 은행 사이에 서로 지불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 거래를 돕기 위해 각각 1냥 짜리, 5냥 짜리 그리고 10냥 짜리 금화가 있다. 잔돈으로 주고받으라고. 예를 들어, 7의 값어치가 있는 호수 옆에 있는 마을을 방문했을 때 그 사람은 은행으로부터 금화 8냥을 받는다. 이 때 은행에서는 5냥 짜리 금화 1개와 1냥 짜리 금화 2개를 지불할 수 있을 것이다.
예시 2:
아라치는 뗏목 카드 2장을 써서 자신의 강 위에 있는 마을에서 여행을 시작했다. 팔라팔라가 그곳에 바다 괴물 장해물을 한 개 두었기 때문에 뗏목 카드 1장을 추가로 더 써야 했다. 아라치는 이 마을에서 금화 2냥을 받았다.
그리고 나서 아라치는 유니콘 카드 2장을 써서 마루치의 숲속에 있는 마을로 갔다. 파란 해골 13호가 그곳에 나무 장해물을 두었기 때문에 유니콘 카드를 1장 더 써야 했다. 아라치는 이 마을에 자신의 금화 카드를 두었기 때문에 4의 두 배인 금화 8냥을 받았다.
다음으로 아라치는 파란 해골 13호의 사막에 있는 마을로 갔다. 그 마을에 가기 위해서 용 카드 1장을 썼으나, 마루치가 그곳에 도둑들을 두었기 때문에 그 마을에 들어갈 때 마루치에게 금화 2냥을 주어야 했다. 그 마을에서는 금화 6냥을 받았다.
다음으로는 파란 해골 13호의 평야에 있는 마을로 갔는데, 이 때 요정의 자전거 카드 1장을 썼으며 그 마을에서 금화 3냥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아라치는 마법의 구름 카드 1장을 써서 팔라팔라의 산 위에 있는 마을로 갔고, 그곳에서 금화 5냥을 받았다.
아라치는 모든 마을을 다 들렸기 때문에 은행으로부터 금화 10냥을 보너스로 받았으며, 이 여행을 통해 모두 32냥의 금화를 벌었다. 사실 번 돈은 34냥이지만 2냥을 도둑에게 털렸기 때문이다.
예시 3 (몇몇 다른 카드를 갖고 있는 경우):
아라치는 호위 카드를 사용해서 여행을 시작했으며 (호위 카드가 방해물로부터 보호해 주었으므로) 뗏목 카드 1장을 써서 자신의 영토에 있는 강 위에 있는 마을로 갔다. 그곳에서 금화 2냥을 얻었다.
아라치는 자신의 영토를 떠나면서 호위 카드를 버렸고, 마루치의 영토에 들어가면서 두 번째 호위 카드를 썼다. 그리고 나서 (호위 카드가 나무 방해물로부터 보호해 주었으므로) 유니콘 카드 1장을 써서 마루치의 숲속에 있는 마을로 갔고, 거기서 금화 8냥을 받았다 (자신이 놓아둔 금화 카드 덕에 두 배의 돈을 받음).
그리고 나서 아라치는 방향 바꾸기 카드를 썼고 그 카드는 그 즉시 버렸으며, 또 다른 유니콘 카드 한 장을 써서 다시 마루치의 숲속에 있는 마을로 갔다. 여기서 아라치는 다시 금화 8냥을 받았다 (아직 마루치의 영토에서 나가지 않았으므로 호위 카드가 여전히 보호해 주었음).
아라치는 마루치의 영토를 떠나면서 두 번째 호위 카드를 버렸고 다시 자신의 영토로 돌아왔다. 이 때 아라치는 뗏목 카드 2장을 써야 했는데, 더 이상 호위 카드가 없었으므로 바다 괴물 방해물 때문에 1장을 더 써야 했던 것이다. 여기서 아라치는 다시 금화 2냥을 받았다.
그 다음으로 아라치는 마법의 구름 카드 1장을 써서 팔라팔라의 산 위에 있는 마을로 갔고 거기서 금화 5냥을 받았다.
그리고 요정의 자전거 카드 1장을 써서 파란 해골 13호의 평야에 있는 마을로 갔고 거기서 금화 3냥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용 카드 1장을 써서 파란 해골 13호의 사막에 있는 마을을 방문했는데, 그 마을에는 마루치가 도둑을 두었기 때문에 마을에 들어갈 때 마루치에게 금화 2냥을 주어야 했다. 그 마을에서 아라치는 금화 6냥을 받았다.
아라치는 이제 모든 마을을 다 들렸기 때문에 보너스로 은행에서 금화 10냥을 받았고, 이번 여행에서 모두 42냥을 벌었다. 사실 44냥을 벌었지만 도둑에게 2냥 털렸으니까.
(4) 라운드 끝마치기
마지막 주자 (첫 번째 주자 오른쪽에 있는 사람)가 여행을 마치고 은행에서 금화를 받으면 이번 라운드가 끝난다. 다음 라운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한다.
카드 위에 놓아둔 문장을 나타내는 표장을 모두 없애 그 문장이 속하는 영토에 돌려보낸다.
첫 번째 주자는 왼쪽에 있는 사람에게 첫 번째 주자임을 나타내는 용 동상을 준다.
새로 첫 번째 주자가 된 사람은 탁자 위에 있는 카드를 모두 모아서 카드 버리는 더미에 버린다. 사람들이 손에 들고 있는 카드는 각자 그대로 갖고 있으면 된다.
새로 첫 번째 주자가 된 사람은 카드 더미에 있는 카드들과 버려진 카드들을 섞는다.
새로 첫 번째 주자가 된 사람부터 시작해서 새 라운드를 시작한다.
5. 끝내기
마지막 사람이 첫 번째 주자가 될 때가 마지막 라운드이다. 단, 여섯 명이 할 때는 예외로서 다섯 번째 사람이 첫 번째 주자가 될 때가 마지막 라운드이다. 마지막 라운드에서 마지막 주자가 여행을 마칠 때 놀이가 모두 끝난다. 이제 모두 자신이 갖고 있는 금화를 세어서 그 중 가장 많은 금화를 갖고 있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6. 두 명이 할 때를 위한 특수 규칙
두 명이 할 때는, 자신의 영토에 각각 마을 2개를 만드는 대신 3개를 만들 수 있다.
7. 또 다른 특수 규칙 : 마법의 주문
어느 마을을 방문하기 위해 필요한 적당한 여행 카드가 없을 때는 대신 마법의 주문을 쓸 수도 있다. 마법을 걸기 위해서는 금화 3냥을 내야하며 또한 다른 여행 카드 4장을 써야 한다. 그리고 나서야 그 마을로 갈 수 있다. 그 마을에 있는 금화 카드와 도둑 카드가 정상적으로 작용하겠지만, 마법의 주문으로 인해 그 마을에 있는 어떤 방해물도 무시할 수 있다.
번역 :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