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물
목표
이 놀이의 목표는 가능한 한 카드를 가져가지 않는 것이다. 카드를 가져간 경우 거기 그려진 작은 황소머리 1개마다 1점씩 감점된다. 황소머리를 가장 적게 갖고 있는 사람이 이긴다.
준비
종이와 연필을 준비하고, 카드를 섞어 10장씩 나눠준다. 받은 카드를 손에 들고 오름차순으로 정리한다.
네 줄 만들기
카드 더미에서 4장을 가져와 탁자 위에 네 줄로 펼친다. 이 카드들은 각 줄에서 첫 번째 카드가 되고 한 줄에는 이 카드를 포함해서 최대 5장까지만 카드가 붙을 수 있다. 남은 카드는 뒤에 또 쓰이니까 그대로 둔다.
그림 1) (2쪽) 시작할 때 만든 카드 네 줄의 모습
방법
1) 카드 내기
각자 자기 손에 든 카드 중 1장을 골라 앞이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낸다. 다들 내고 나면 동시에 카드를 뒤집는다.
가장 낮은 숫자를 낸 사람부터 네 줄 가운데서 한 줄에 자기 카드를 붙이고, 그 다음으로 두 번째로 낮은 숫자를 낸 사람이 네 줄 중 한 군데에 자기 카드를 붙이고…… 가장 높은 숫자를 낸 사람까지 카드 붙이기를 반복한다. 한 줄에 있는 카드는 (숫자가 보이도록) 나란히 놓는다.
카드를 어떻게 붙일 것인가?
카드를 각 줄에 붙일 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된다.
규칙 1 : 오름차순으로 놓을 것
한 줄에 붙이는 카드는 반드시 오름차순으로 놓아야 한다. (즉, 이미 놓인 마지막 카드보다 높은 숫자를 가진 카드만 그 줄에 놓을 수 있다.)
규칙 2 : 차이가 가장 적을 것
카드를 어느 줄에 붙일 때는, 그 줄의 마지막 카드와 놓으려는 카드와의 차이가 가장 적은 줄에 붙여야 한다.
예) (3쪽) 그림 1에서 보듯이, 네 줄에 놓인 마지막 카드의 숫자는 12, 37, 43 그리고 58이다. 4명이 14, 15, 44 그리고 61인 카드를 냈다. 이 가운데 가장 낮은 숫자는 14이므로 이것부터 붙이는데, 규칙 1에 따라 14는 12 뒤에만 붙일 수 있고 마찬가지로 15는 14 뒤에 붙일 수 있다. 44는 규칙 1에 따라 첫 번째,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줄에 붙일 수 있지만, 규칙 2에 따라 세 번째 줄 43 뒤에 붙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61은 네 번째 줄 58 뒤에 붙여야 한다. (그림 2 : 1라운드가 끝난 뒤 네 줄의 모습)
2) 카드 가져가기
앞서 설명한 대로 각 줄에 카드를 계속해서 붙여간다. 그러다가 만약 어느 줄에 카드 5장이 다 차고 그 줄에 여섯 번째로 붙을 수밖에 없는 카드가 나온다거나 아니면 어느 줄에도 붙일 수 없는 카드가 나온다면 어떻게 할까? 두 경우 모두, 그 카드를 낸 사람이 한 줄의 카드를 가져가야 한다.
규칙 3 : 가득 찬 줄
한 줄은 카드 5장이면 꽉 찬다. 규칙 1과 2에 따라 여섯 번째로 붙게 되는 카드를 낸 사람은 그 줄에 있는 카드 5장을 가져와야 한다. 그리고 그 여섯 번째 카드가 그 줄의 새로운 첫 번째 카드가 된다.
예) (4쪽) 아까의 4명이 21, 26, 30 그리고 36을 냈다. 21과 26은 첫 번째 줄 15 뒤에 차례로 붙어 그 줄은 이제 5장으로 꽉 차게 되었다. 30은 첫 번째 줄 26 뒤에 붙여야 하는데 그러면 여섯 번째로 놓이는 카드가 되므로 그 카드를 낸 사람은 첫 번째 줄에 있는 카드 5장을 모두 가져가야 한다. 이제 첫 번째 줄의 첫 번째 카드는 30이 되었다. 36은 첫 번째 카드 30 뒤에 붙어야 한다. (그림 3 : 2라운드가 끝난 뒤 네 줄의 모습)
규칙 4 : 너무 낮은 카드
숫자가 낮아서 어느 줄에도 붙일 수 없는 카드를 낸 사람은 가져가고 싶은 줄을 하나 골라 그 줄에 있는 카드를 모두 가져가야 한다. 그리고 그 카드가 그 줄의 새로운 첫 번째 카드가 된다.
예) (5쪽) 아까의 4명이 3, 9, 68 그리고 83을 냈다. 3을 가장 먼저 붙여야 하는데 붙일 데가 없다. 따라서 3을 낸 사람은 두 번째 줄을 골라 37을 가져갔다. 이제 3이 두 번째 줄의 첫 번째 카드가 되었고, 덕분에 9를 낸 사람은 자기 카드를 3 뒤에 붙일 수 있는 행운을 얻게 되었다. (그림 4 : 3라운드가 끝난 뒤 네 줄의 모습)
주의) '너무 낮은 카드' 규칙에 따라 줄 하나를 통째로 가져가야 하는 사람은 감점이 가장 적은 줄, 즉 황소머리가 가작 적은 줄을 골라서 가져간다.
▶ 황소머리 = 감점
카드에는 숫자 사이에 황소머리가 그려져 있다. 황소머리 1개마다 1점 감점을 나타낸다. 황소머리 개수는 카드마다 다른데 다음과 같다.
- 5로 끝나는 숫자 (5, 15, 25, …) : 2개
- 0으로 끝나는 숫자 (10, 20, 30, …) : 3개
- 두 자리가 같은 숫자 (11, 22, 33, …) : 5개
- 55 (5로 끝나고 두 자리가 같으므로) : 7개
- 나머지 : 1개
▶ 황소머리 더미
자기가 가져간 카드들은 자기 앞에 쌓아두고 황소머리 더미라고 부른다.
주의) 가져간 카드는 손에 들지 않는다.
끝내기
카드 10장을 모두 내면 놀이가 끝난다. 이제 각자 가져간 황소머리 더미에서 황소머리 개수를 세고 종이에 점수를 적는다. 그리고 카드를 모두 다시 섞어 10장씩 나누어준 뒤 새로 또 시작한다.
황소머리를 66개 가진 사람이 나올 때까지 계속하고, 황소머리를 가장 적게 가진 사람이 이긴다.
두 가지 예시
첫 번째 예에서, 세 번째 줄 41 뒤에 카드를 붙일 생각으로 45를 냈다. 그러나 이건 잘못 생각한 것이다. 규칙 2에 따라 두 카드 사이의 차이가 가장 적어야 하므로, 네 번째 줄 42 뒤에 붙여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여섯 번째 카드가 되므로 그 사람은 네 번째 줄의 카드를 모두 가져가야 한다. (7쪽 그림 5를 참조)
두 번째 예에서, 62를 낸 사람은 첫 번째 줄 61 뒤에 붙일 수 있을 것 같으므로 잘 했다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다. 29를 낸 사람이 있었는데 규칙 1에 따라 붙일 데가 없으므로 첫 번째 줄을 모두 가져간 것이다. 따라서 62는 네 번째 줄 42 뒤에 붙여야 하므로, 그 카드를 낸 사람은 네 번째 줄의 카드 5장을 가져가야 한다. (7쪽 그림 6을 참조)
2∼6명이 할 때의 규칙
좀 더 전략적으로 하고 싶다면 나머지는 기본 규칙대로 하되 다음 두 가지를 다르게 한다.
1) 어떤 카드가 쓰이는지 알 수 있게 한다.
필요한 카드 수는 (사람 수 × 10) + 4 이다. 따라서
- 3명이 할 때 : 1∼34번까지 34장을 갖고 하고
- 4명이 할 때 : 1∼44번까지 44장을 갖고 하고
- …
이렇게 위의 카드만 갖고 한다.
2) 각자 카드를 10장씩 골라 가져간다.
탁자 위에 카드를 펼쳐 놓고 차례대로 1장씩 가져간다. 10장씩 가져가고 나면 탁자 위에는 4장만 남는다. 그 4장을 가지고 처음 네 줄을 만든다.
번역 : 나
* 독일어를 문장 하나씩 번역기 돌려서 영어로 옮긴 뒤에 그걸 다시 한글로 옮김. 그런데 나중에 보니 Amigo 누리집에 영어 규칙이 pdf 파일로 있더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