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7년 5월 4일

파스퇴르 프라임 예예 요구르트 (사과)

이걸로도 요구르트를 만들 수 있냐고 엄마가 보여주시는데, 아니 이건 비싼 파스퇴르 요구르트가 아닌가? 그냥 먹었다.

파스퇴르 프라임 예예 요구르트 (사과) 145 ml

  • 원재료명 및 함량 : 원유 (환원유) 25.0% (국산), 액상 과당, 사과 농축 과즙 3.8% (미국산), 혼합 탈지 분유 (네덜란드산), 프락토올리고당, 함수 결정 포도당, 결정 과당, 유크림, 폴리덱스트로스, 자일로올리고당, 유과올리고, 펙틴, 셀룰로오스 혼합제제 (결정 셀룰로오스, 증점제), 합성착향료 (사과향), 유산균 (1억 이상/ml)
  • 특정 성분명 및 함량 (145 ml 기준) : 자일로올리고당 200 mg, 유과올리고 200 mg, 프락토올리고당 1800 mg, 식이섬유 1200 mg

이 요구르트는 원재료에서 우유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은 게 눈에 띄었다. 예전에 보면 슈퍼에서 파는 가공 우유가 대부분 원유 함량이 적어도 50% 정도는 되는 것 같던데, 그래서 원유 함량이 그렇게나 낮은가, 이거 물에 설탕 탄 거 아닌가 했었는데, 이건 환원유 25.0%밖에 안 된다. 나머진 물인가? 참고로 롯데 매실 비피더스에는 환원유가 47.5%, 남양 불가리스 프라임 사과에는 원유가 79.7% 들어있다.

게다가 환원유는 이미 한번 가공을 거친 우유이다. 식품 첨가물 데이터베이스의 식품 첨가물 용어집을 보면, 환원우유는 가공유의 일종으로 분유로 저장하였다가 필요할 때 본래의 우유와 같은 상태로 환원시킨 우유를 말하는 것으로 탈지분유를 물에 용해하고 버터, 버터지방, 크림 등을 첨가하여 우유의 조성과 같게 표준화하고 살균과 균질 처리를 한 것이다. 그러니까 환원유는 원유 성분과 비슷해지도록 분유 가루에 이것저것을 타서 만든 우유인 셈이다. 역시 요구르트도 집에서 흰 우유를 가지고 직접 만들어 먹을 수밖에.

이 요구르트에 사과 농축 과즙이 3.8% 들어있지만 사과향을 내는 합성착향료가 들어있다는 걸 놓치면 안 된다. 사과 냄새는 사과 농축 과즙을 넣었기 때문이 아니라 합성착향료를 넣었기 때문에 나는 걸 게다. 단맛이야 물론 액상 과당과 그의 일당 덕일 테고. 요구르트나 가공 우유가 좀 덜 달았으면 좋겠다.

표. 영양성분
성분 100 ml당 함량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
열량 85 kcal
탄수화물 17 g
(식이섬유 1 g, 올리고당 1.4 g)
단백질 2 g 3%
지방 1.5 g 3%
나트륨 40 mg 2%

영양성분은 100 ml를 기준으로 함량이 적혀 있는데, 이 요구르트는 한 병이 145 ml이므로 특정 성분의 함량에서 그랬듯이 145 ml를 기준으로 영양성분의 함량을 적었어야 하지 않을까? 영양성분은 함량을 100 ml를 기준으로 적으라로 법에 나와 있는 건지 뭔지,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만들면 좋겠다.

목록
미만부

새 글

  1. 다다에 진짜 자유게시판 생김
  2. 디스 워 오브 마인 확장 주소 변경 ~ 8/9 (월)
  3. 스파이시 와디즈 펀딩 8/9 (월) 낮 2시 ~
  4. 보드엠 이 주의 특가 7/29 (목) ~ 8/5 (목) 낮 12시
  5. 미드나잇정글 (행밥) 신작 소식
  6. 보드피아 신규 출시 게임과 출시 일정 안내
  7. 방금 떠올린 프로포즈의 말을 너에게 바칠게 확장 발명! 쓰레기걸 일반 판..
  8. 센추리 골렘 에디션 : 끝없는 세계 참조 시트 오류 안내
  9. 거꾸로 뒤집어도 똑같은 글자
  10. 라 그랑하 주소 변경 ~ 8/8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