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9년 1월 31일

교보악사자산운용 누리집 뜯어보기

뭣 좀 찾아보려고 들어간 교보악사자산운용 누리집 비평.

자산운용사 누리집에는 공시가 뜬다. 투자설명서 내용이 바뀐다는 공시도 있다.

작년 12월 15일 이 운용사 누리집에 올라온 한 공시는 교보악사 파워인덱스 파생상품 투자신탁 1호의 투자설명서 변경에 관한 것이다. 바뀐 부분에 대한 설명은 핵심투자설명서 2쪽에 ‘수익증권 판매기준’ 추가됐다는 것, 달랑 이것뿐인데 이 설명만 봐서는 정확히 뭐가 어떻게 달라진다는 건지 알 수 없다 (그림 1). 알려주려거든 예전에는 어땠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바뀐다고 둘을 비교해가며 알려줘야 하지 않나?


그림 1. 교보악사 파워인덱스 파생상품 투자신탁 1호의 투자설명서 변경에 관한 공시 화면

첨부되어 있는 pdf 파일을 열어봐야 같은 내용이다 (그림 2).


그림 2. 첨부파일 gong31680.pdf의 내용

게다가 변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당사 및 해당 판매회사 본점 및 영업점에 문의해 알아보라고 되어 있다. 이건 펀드 가입자 스스로가 예전에 나온 핵심투자설명서와 새로 바뀐 핵심투자설명서를 가지고 직접 비교해보란 소린데, 예전에 나온 걸 갖고 있지 않다면 뭐가 달라졌는지 스스로 알아볼 수도 없다.

그렇다면 바뀐 투자설명서를 교보악사자산운용 누리집에서 받아볼 수 있을까? 이 공시에 붙은 설명에 따르면 변경된 투자설명서는 당사 홈페이지(www.kyoboaxa-im.kr)에서 열람할 수 있다니까.

궁금해서 직접 찾아봤다. 교보악사 파워인덱스 파생상품 투자신탁 1호 Class A 상품 설명에 들어가니 투자설명서, 운용보고서, 약관보기가 보인다 (그림 3). 그런데 클릭해 보니 아무것도 안 된다. 파일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웃긴 건 바로 위에 있는 가입하기나 문의하기 링크는 제대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투자설명서, 운용보고서, 약관보기 셋 중 그 어느 하나도 pdf 파일을 올려두지 않았으면서 그 위에 Adobe Reader 받기는 또 제대로 링크해 두었다. 받아볼 수 있는 파일도 없는데 pdf 리더는 받아서 뭐하라고? 결국 이 펀드의 투자설명서는 교보악사자산운용 누리집에서 받아볼 수 없고, 공시에 붙은 설명은 거짓말이었다. 결국 난 정확히 투자설명서의 어디가 바뀌었다는 건지, 그게 얼마나 중요한 건지 이 운용사 누리집에서는 알아낼 수 없었다.


그림 3. 교보악사 파워인덱스 파생상품 투자신탁 1호 Class A 상품 설명 화면

하나 더 보면, 2009년 1월 8일 올라온 운용보고서 변경에 관한 공시를 보면 내용이 없다 (그림 4). 제목만 있고 내용은 하나도 없다. 무슨 운용보고서를 바꿨다는 건지?


그림 4. 운용보고서 변경에 관한 2009년 1월 8일 공시 화면

공시 참 성의없다. 단지 핵심투자설명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대충 공시를 한 건지 운용사 누리집에 올리는 건 아무래도 상관이 없는 건지 아니면 다른 공시도 다 이 모양인지. 이걸 공시라고 해놓고 어쨌든 ‘나 공시했어요’ 주장하겠지. 형식만 있는 공시다. 게다가 누리집 관리하는 걸 보면 누리집도 그저 형식이구나 싶다. 바뀐 내용을 그때그때 펀드 가입자에게 보내주는 것도 아니고 자기네 운용사 누리집에 올리고는 누리집에 들어와 보라는 건데, 그것조차 제대로 올리지 않는다니.

펀드 운용사와 판매사의 행태를 보면 뭐랄까 참, 내 돈이 술술 빠져나가는 것고 같고 속고 있는 기분이다. 펀드 가입하지 말라고 하는 사람들 말이 이해가 된다. 운용사랑 판매사 배만 불려주는 거라고.

목록
미만부

새 글

  1. 보드피아 가정의 달 특가 판매 4/20 ~ 5/5
  2. 팝콘 소식지 2021년 4월호
  3. 신비아파트 톡톡 우드맨 출시 특가
  4. 놀러와요! 동물 서커스 (Animal Circus) *
  5. 언더워터 항해기 (Бином; Binome) *
  6. 미크로마크로 2쇄 특가 판매 ~ 5/5 (수)
  7. 듄 임페리움 출시 특가 4/20 (화) ~ 4/21
  8. 언더워터 항해기 출시 특가 4/22 (목) ~ 4/23
  9. 코보게 2021년 4월 19일 소식지
  10. 아컴 느와르 사건번호 1. 마녀숭배 살인사건 (Arkham Noir: Case #1 – The Witch C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