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대다수 국민들이 바라는 대로 재협상한다.
둘째, 재협상을 할 자신이 없으면 이번 협상에 대한 책임을 고스란히 짊어지고 내려온다.
셋째, 지금처럼 추가협상만 5년 내내 계속한다. 당연히 추가협상을 계속하는 동안에는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면 안 된다.
그나저나 여기서 왜 30개월 미만 얘기가 나오는지 모르겠다. 정말 귀를 막고 사는 게 아니라면 아예 들을 생각이 없는 거고 쇠고기 수입 안전 기준에 대한 생각 자체가 없는 거고 그저 이 위기를 대충 넘길 궁리나 하는 거다. 일본도 20개월 미만이라고 하고 (맥도날드 측의 일방적 주장이니 100% 믿을 수는 없지만) 미국에서도 맥도날드 햄버거 패티 얘기에 24개월 미만이 나오는데 왜 대한민국 정부는 30개월을 고집하는 것이냐. 이번 일 때문에 우리는 그동안 몰랐던 것도 많이 알게 됐거든.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데 소의 나이를 기준으로 쓰려거든 20개월 미만이다. 부산물은 절대 안 된다. 알간?
어차피 추가협상이고 뭐고 힘들면 미친 척 아예 10개월부터 시작해 20개월에서 멈출 생각을 할 것이지, 30개월부터 구걸을 시작하는 건 대체 무슨 시츄에이션이냐. 그리고 그동안 국민에게 거짓말하고 속이고 기만한 정부 관계자와 국회 관계자들은 어찌 되는 거야? 그냥 두는 거야? 장관 몇 명 쫓겨나는 걸로 은근슬쩍 넘어가는 거야? 별 꼴을 다 보네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