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8년 5월 10일

좀 웃긴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은 인터넷에서 세금 신고를 하기 위한 곳이다. 대개 그렇듯이 이런 데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잘 된다. 그러니까 요새 정치권에서 자주 쓰는 말로 하자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프렌들리’하다. 불여우 2.0에서 볼 때 일단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이 깨져 보이지는 않는다. 문제는 보이긴 하는데 이용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좋아. 이런 데는 대개가 그러니까 국세청 홈택스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액티브 X 몇 개를 깔지 않으면 세금 신고는커녕 로그인조차, 아니 ID 확인조차 할 수 없는 것까지는 일단 넘어가 준다. 하지만 그밖에 도움말이나 자료 같은 건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사실 이런 것조차 ‘넷스케이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말로 아예 접근조차 거부하는 데가 많은데, 그에 비하면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은 적어도 브라우저가 다르다고 접근 자체를 막지는 않으니 그나마 나은 편이긴 하다. 좀 웃긴 게 있긴 하지만.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 첫 화면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무엇이 궁금하세요?’에서는 이용안내 검색, 자주 묻는 질문, 상담전화번호 찾기 등으로 바로 갈 수 있게 되어 있다. 하지만 불여우에서 이용안내 검색, 자주 묻는 질문, 또는 프로그램 설치를 클릭하면 ‘Netscape는 지원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가 뜰 뿐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는다. 반면 공인인증서 안내와 상담전화번호 찾기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다.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 첫 화면
국세청 홈택스 첫 화면의 일부

그렇다면 정말로 불여우에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이용할 수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첫 화면에서 맨 위에 있는 정보광장을 클릭해 들어가면 왼쪽 메뉴에 자주 묻는 질문이 있는데, 여기서 클릭하면 자주 묻는 질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 내용을 볼 수 있는 건 물론이고 놀랍게도 검색도 제대로 된다. 그러니까 넷스케이프로 인식하는 불여우도 지원하고 있었다.

어째서 이런 웃기지도 않은 일이 일어났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첫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이용안내 검색과 자주 묻는 질문을 자바스트립트를 써서 링크하면서 브라우저가 넷스케이트일 경우에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안내가 뜨도록 해 두었기 때문이다.

다른 것처럼 그냥 html로 하이퍼링크를 걸면 될 일이었는데 왜 굳이 자바스크립트를 써서 링크를 걸고, 게다가 불여우에서도 멀쩡히 잘 되는 걸 넷스케이트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거짓 안내까지 띄어 발걸음을 돌리게 하는지 모르겠다. 더욱이 오류를 신고하려고 해도 이런 것에 대한 신고 기능도 없고 웹마스터 연락처도 없으니 할 수가 없다.

목록
미만부

새 글

  1. 주기율표 원소 게임 텀블벅 펀딩 9/26 (월) ~ 10/31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치왕의 분노 9/26 (월) 낮 12시 ~ 10/4 (화) 오전 9시
  3. 코보게 2022년 9월 26일 소식지
  4. 서머너 워즈 확장 2종 흑요석 드워프, 모래 고블린 출시
  5. 매직 래빗 출시
  6. 카우보이 포니, 이스케이프 하우스 스파이 팀 출시
  7. 쿠키런 러브 레터 출시 특가 9/21 (수) ~ 10/12 (수)
  8. 타이니 에픽 바이킹 텀블벅 펀딩 9/22 (목) 낮 12시 ~ 10/13
  9. 코보게, 그림 맞추기 (퍼즐) 출시 특가 9/21 (수) 오전 11시
  10. 카타르 월드컵 기념 KFA 국가대표 컬렉션 와디즈 펀딩 9/20 (화) 오후 5시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