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3년 7월 29일

넌 내 아들이다

얼마 전 신문에서 친어머니가 중학생 딸을 내연의 남자에게 성매매시켰다는 기사를 읽었다. 세상이 험하고 각박하다보니 별 일이 다 생긴다고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도 나와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요즘 분위기가 워낙에 뒤숭숭하니까.

그런데 이 얘기를 엄마에게 했더니 의외의 말씀을 해주신다. 엄마가 어렸을 적에 하도 이웃집 모녀가 자주 다퉈서, 저 집은 왜 이렇게 자주 다투느냐고 어머니께, 그러니까 외할머니께 여쭸더니만 외할머니 말씀이, 저 집 엄마가 딸을 돈 주고 팔아먹어서 그렇다고 했단다. 그러니까 그 집 엄마가 딸의 포주 노릇을 한 것이고 딸은 그게 싫어서 모녀간에 그 일로 그렇게 자주 다툰다는 것이다. 어머나!

세상엔 정말 믿기 힘들고 믿고 싶지도 않은 일들이 많다. 그런데 웃긴 건, 이 이야기를 듣고 나서 요즘 세상이 조금이나마 희망적으로 보였다는 점이다. 갑자기 세상이 각박해져서 그런 사건이 생긴 게 아니라 이 세상은 원래 그런 곳이었다고 생각하게 됐기 때문일까?

부모가 자식을 어쨌다더라는 뉴스가 나올 때마다 늘 나오는 얘기이긴 하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부모가 자식을 자신의 소유물처럼 생각하는 일이 많은 것 같다. 앞으로 변하기는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의 정서가 그래 보인다. 영화 《스타워즈》를 보면 다스베이더가 루크더러 I'm your father. 그러니까 내가 네 애비다.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런 우리나라의 정서를 생각한다면 이 대사는 다음과 같이 번역해야 옳지 않을까?

넌 내 아들이다.

목록
미만부

새 글

  1. 종이 라온 - 2023 *
  2. 종이 라온 신판 출시
  3. 포실리스 재입고 특가 6/8 (목) 오전 10시 ~
  4. 울브즈 온라인 출시 특가 6/7 (수) ~ 6/26
  5. 위즈스톤 보드게임 3종 출시 특가 6/5 (월) 저녁 7시 ~ 6/19 (월) 오전 9시
  6. 코보게 2023년 6월 5일 소식지
  7. 서머너 워즈 확장 늪지대 오크 종족 덱 (Summoner Wars (Second Edition): Swamp Orcs Fa..
  8. 서머너 워즈 확장 하이 엘프 종족 덱 (Summoner Wars (Second Edition): High Elves Facti..
  9.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2023년 6월 소식지
  10. 나인 나이츠 (Nine Knigh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