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7년 4월 17일

구글 검색은 폰트가 글꼴이라는 걸 알고 있다

황씨신문을 찾아온 검색어를 찾아 보다가 구글에서 ‘무료 폰트’로 들어온 걸 보았다. 난 폰트보다는 글꼴이라는 말을 더 잘 쓰기 때문에 과연 구글에서 이 검색어로는 황씨신문이 몇 번째에 뜨는가 찾아 보다가 예상치 못한 것을 보았다.

검색어는 ‘무료 폰트’니까 검색 결과에서는 ‘무료’나 ‘폰트’만 굵은 글씨로 표시될 것 같은데 놀랍게도 ‘무료’와 ‘폰트’뿐만 아니라 ‘공짜’와 ‘글꼴’도 굵은 글씨로 표시되고 있었다. 그러니까 구글 검색은 ‘폰트’가 ‘글꼴’이라는 것, 그리고 ‘무료’와 ‘공짜’가 같은 뜻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소리다. 정말 놀랍다. 물론 반대로 구글에서‘공짜 글꼴’로 검색하면 공짜, 글꼴, 무료, 폰트, 이 네 가지 낱말이 모두 굵게 표시된다.

네이버나 엠파스 같은 검색에 이런 기능은 없는 것 같다. 뭐 보기에 따라서는 이런 기능이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긴 하다. 그래도 놀라운걸.

목록
미만부

새 글

  1. 마블 유나이티드 (Marvel United) *
  2. 몬스터 클래시 (Monster Clashhh!!!) *
  3. 서커스타 (Circustar) *
  4. 픽픽 (Pick Pic) *
  5. 카탄 3D (CATAN: 3D Edition) *
  6. 디스 워 오브 마인 : 개 카드 (This War of Mine: The Dog Card) *
  7. 디스 워 오브 마인 미니확장 TV SET 프로모 카드 (This War of Mine: TV Set Promo) *
  8. 디스 워 오브 마인 확장판 폐허가 된 도시의 이야기 (This War of Mine: Tales from..
  9. 사바나 파크 (Savannah Park) *
  10. 디아스포라 (Diáspo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