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씨신문

2006년 2월 13일

무슨 화학식이 이래?

애경에서 나온 케라시스 샴푸에는 이러저러한 연구소에서 어쩌고 하는 설명과 함께 아래와 같은 화학식이 그려져 있다. 대충 보기엔 평범해 보이지만 조금만 신경을 써서 보면 이게 아주 신기하게 생겼다.

케라시스 성분 화학식

이 화학식을 보면 벤젠 고리 세 개가 이어져 있고 거기에 판테놀, 스위스 알파인 허브 추출물, 케라틴, 그리고 실리콘 복합체가 붙어있다. 그런데 벤젠 고리에서 자주색으로 표시한 ㄱ 위치의 탄소는 팔이 다섯 개나 되고 파란 색으로 표시한 ㄴ 위치의 탄소는 팔이 무려 여섯 개나 된다. 보통 탄소는 팔이 네 개뿐이니까 이게 참 특이하고 획기적인 화합물이라는 거다. 사실 이 화학식을 그리는데 탄소 팔 개수가 맞지 않으니까 프로그램이 그리지 않겠다고 거부하는 걸 억지로 그리게 했을 정도다.

이 화학식을 그린 게 연구소 사람이 아니란 건 확실해 보인다. 아마도 홍보 쪽 사람이 이 샴푸에는 판테놀, 스위스 알파인 허브 추출물, 케라틴, 그리고 실리콘 복합체가 들어있다는 걸 멋지게 보여주려고 이 화학식을 그린 것 같은데, 이건 회사 망신이다. 그럴 듯하게 보이려고 벤젠 고리를 집어넣은 건지는 몰라도, 특히나 ㄴ 위치는 참 할 말이 없다. 집에 있는, 제품 이름에 '탄소 카본'을 굳이 겹쳐 써서 마치 탄소와 카본이 둘 다 들어있는 것처럼 보이는 전기 장판은 여기에 대면 나은 거구나.

그런데 애경에 전화해서 케라시스 샴푸에 그려진 화학식이 이상하다고 하면 별걸 다 가지고 트집잡는다고 할 것 같다.


* 4339년 5월 현재 팔리고 있는 케라시스 제품은 용기 무늬가 바뀌었고 겉에 위와 같은 화학식이 그려 있지도 않다.

목록
미만부

새 글

  1. 붉은 대성당 (The Red Cathedral) *
  2. 킹스부르크 (Kingsburg (Second Edition)) *
  3. 너도나도 파티 기습 특가 5/6 (목) 밤 12시까지
  4. 닉네임 프로모 불량학생 *
  5. 네메시스 : 우주 고양이 (Nemesis: Spacecats) *
  6. 네메시스 왕들 (Nemesis: Kings) *
  7. 네메시스 지형지물 (Nemesis: Terrain Expansion) *
  8. 네메시스 프로모 카드 업적 (Nemesis: Achievement Cards) *
  9. 보드라이브몰 가정의 달 5월 20% 할인 쿠폰
  10. 10일간의 유럽 여행 (10 Days in Europe) *